작성자 : 라키스 작성일 : 2024-02-07 10:15:00 조회수 : 125
국가 : 에콰도르 언어 : 한국어 자료 : 경제
출처 : 연합뉴스
발행일 : 2024-02-07
원문링크 : https://www.yna.co.kr/view/AKR20240207026000009?section=international/centralsouth-america
원문요약 : 미 국가 에콰도르가 구소련 시절 만들어진 무기를 미국을 통해 우크라이나에 지원하기로 하자 러시아가 이에 반발해 에콰도르산 바나나, 꽃 등 농산물의 수입을 금지하기로 했다고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가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美와 구소련 무기 거래에…"한국·중국·태국산으로 수입 대체"

러시아의 한 마트에 진열된 바나나
러시아의 한 마트에 진열된 바나나

(랴잔·타스=연합뉴스) 지난달 22일 러시아의 한 마트에 바나나가 진열되어 있다. 2024.02.07

(서울=연합뉴스) 임지우 기자 = 남미 국가 에콰도르가 구소련 시절 만들어진 무기를 미국을 통해 우크라이나에 지원하기로 하자 러시아가 이에 반발해 에콰도르산 바나나, 꽃 등 농산물의 수입을 금지하기로 했다고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가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러시아 검역 당국인 연방 수의식물위생감독국은 이날 에콰도르 수출업체 5곳의 바나나에서 해충이 발견돼 수입 허가를 해충 문제로 중단한다고 밝혔다.

러시아 현지 언론에 따르면 에콰도르산 바나나는 러시아가 수입하는 바나나의 90%를 차지한다.

러시아 국영 통신 타스는 러시아 검역 당국이 앞으로 "안전하지 않은" 에콰도르산 바나나 대신 한국, 중국, 이집트, 태국, 인도산 바나나 수입을 늘릴 계획이라고 전했다.

오는 9일부터는 에콰도르산 꽃 수입에도 제재가 가해질 예정이다.

에콰도르는 주로 장미 등의 꽃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수출하는 국가 중 하나다.

이번 수입 금지 결정은 지난달 다니엘 노보아 에콰도르 대통령이 미국에 2억달러(한화 약 2천660억원)를 추가 지불하고 보유한 구소련제 무기와 미국산 현대 무기를 거래하는 것의 합의했다고 발표한 데 따른 것이다.

미국 정부는 에콰도르에 이 같은 거래를 제안하며 해당 구소련제 무기를 러시아와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에 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교부 대변인은 에콰도르에 대해 "외부 이해당사자로부터 가해진 심각한 압박 속에서 무모한 결정을 내렸다"며 비난했다.

자하로바 대변인은 에콰도르에는 구소련제 무기들을 러시아의 동의 없이 제3자에게 인도하지 않을 계약적 의무가 있다고도 주장했다.

그러나 노보아 에콰도르 대통령은 이번에 거래한 구소련제 무기들이 사실상 '폐품'에 가깝다며 에콰도르가 거래를 할 권리가 있다고 반박했다.

Quick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