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라키스 작성일 : 2019-06-18 09:08:38 조회수 : 343
국가 : 아르헨티나 언어 : 한국어 자료 : 사회
출처 : 연합뉴스
발행일 : 2019-06-18
원문링크 : https://www.yna.co.kr/view/AKR20190618008200087?section=international/centralsouth-america
에너지 장관 "10∼15일 내 결론…대정전 재발 우려 없어"

(멕시코시티=연합뉴스) 국기헌 특파원 = 아르헨티나 정부가 16일(현지시간) 발생한 대규모 정전 사태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진상 조사에 본격 착수했다.

현재 전력 상호 접속 시스템의 고장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 가운데 관리 부실에 따른 인재나 사이버 공격 등 여러 가능성을 열어 놓고 조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대정전 당시 촛불을 켜놓은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의 한 상점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자료 사진]
대정전 당시 촛불을 켜놓은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의 한 상점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자료 사진]

구스타보 로페테기 아르헨티나 에너지부 장관은 17일 현지 라디오 방송인 라 레드에 출연, 이번 사태에 책임이 있는 전력업체 카메사와 트란세네르 등 2곳이 보유한 블랙박스에서 확보한 기술적 자료를 심층 분석할 것이라며 최종 조사 결과는 10∼15일 이내에 발표될 것이라고 밝혔다.

로페테기 장관은 이번 대정전 사태는 상호접속 시스템의 고장으로 시작됐고 다른 나라에서도 같은 현상이 일어났다며 이후에 연쇄적인 고장이 발생해 완전한 혼란을 야기시켰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대정전은 일어나지 말았어야 할 특별한 사건"이라고 규정하고 해킹 등 사이버 공격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지만 가능성이 작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고장이 매일 일어나는데, 왜 전력 시스템이 평소처럼 작동하지 않았는지 규명해야 한다"면서 "대정전 사태가 재발할 우려는 없다"고 덧붙였다.

에너지부 한 관계자는 로이터 통신에 "고장력 송전선 고장이 야시레타 수력 발전소와 전국 전력망과 연결된 살토 그란데 수력 발전소를 불안정하게 만들어 정전을 야기했다"고 말했다.

에너지부는 전력 수요가 많지 않은 일요일이자 아버지의 날에 발생한 대정전의 정확한 피해 규모를 내놓지 않고 있다. 월요일인 이날은 아르헨티나의 공휴일이다.

남미 아르헨티나와 우루과이 전역에서 전날 오전 7시께 대규모 정전이 발생해 약 4천800만 명이 어둠 속에서 불편을 겪었다. 파라과이 남부 일부 농촌 지역도 단전 피해를 봤다.

같은 날 저녁 약 14시간 만에 양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전기 공급이 완전히 재개됐으나, 사상 초유의 대규모 정전 사태를 초래한 원인이 무엇인지는 아직도 불명확한 상황이다.

마우리시오 마크리 대통령은 전날 트위터를 통해 전례 없는 정전의 원인을 밝히고 책임을 가리기 위해 철저한 진상 조사를 지시한 바 있다.

아르헨티나의 전력망은 마크리 정권이 들어서기 전에 수년간 전력 요금이 거의 동결된 가운데 변전소와 전력선이 불충분하게 개보수되는 등 전반적으로 정비 상태가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마크리 정권이 실시한 긴축 정책 속에 극심한 경제 위기를 겪고 있는 아르헨티나 정부의 대비 태세와 전력 부문의 투자 부족에 대한 의문이 증폭되고 있다며 이번 대정전 사태로 오는 10월 재선에 도전하는 마크리 대통령에 대한 반발이 거세질 수 있다고 AP통신은 전망했다.

마크리 대통령은 2015년 말 취임 후 네스토르 키르치네르와 그의 부인인 크리스티나 페르난데스 키르치네르가 대통령으로 재임하던 시절 전기·가스·수도 요금 등 공공요금 가격을 동결한 포퓰리즘(대중인기영합주의) 정책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마크리 대통령은 재임 기간에 각종 에너지 및 공공요금 보조금을 삭감하고 전기 요금을 2배 이상으로 인상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마크리 정권은 이번 대정전 사태의 원인을 과거 포퓰리즘 정권의 에너지 정책 실패 탓으로 돌린 반면 야권은 정부의 에너지 관리 정책 실패를 원인으로 지목하며 책임 공방을 벌이고 있다.

penpia21@yna.co.kr

Quick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