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Latin America 작성일 : 2017-01-17 11:09:14 조회수 : 378
국가 : 멕시코 언어 : 한국어 자료 : 경제
출처 : SBSNEWS
발행일 : 2017/01/16
원문링크 : http://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3992053&plink=ORI&cooper=NAVER
원문요약 : 멕시코 "트럼프가 국경세 물리면 보복 관세로 즉각 대응"

멕시코가 차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국경세를 부과하면 보복 관세로 즉각 대응할 계획이라고 UPI통신이 멕시코 고위 당국자를 인용해 전했습니다.

일데폰소 과하르도 멕시코 경제부 장관은 최근 현지방송 텔레비사와 인터뷰에서 "트럼프 당선인이 구상하는 35% 관세 부과 방안은 전 세계에 문제가 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과하르도 장관은 "이른바 트럼프 국경세는 일련의 충격을 낳을 것"이라며 "이는 전 세계에 불황을 가져올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트럼프 당선인은 지난 11일 당선 후 첫 기자회견에서 민간 기업이 외국에서 생산을 확대하는 계획을 변경하도록 계속 압박할 것이라고 다짐했습니다.

트럼프는 국내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 멕시코산 제품과 중국산 제품에 35∼4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공약으로 제시했습니다.

 

과하르도 장관은 "우리가 이런 조치에 따른 충격을 중화시킬 방안을 즉각 준비해야 하는 것은 명확하다"며 트럼프 행정부가 관세를 부과하면 보복 관세로 대응할 방침임을 시사했습니다.

그는 트럼프 당선인의 또 다른 공약인 북미자유무역협정 수정 내지는 탈퇴 공약에 대해서도 "멕시코가 기꺼이 논의하겠지만, 재협상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멕시코는 미국 제품의 2위 구매국"이라면서 "우리는 돼지고기, 옥수수, 과당의 최대 구매자"라고 덧붙였습니다.

 

멕시코와의 관계가 틀어지면 트럼프 당선인이 대선에서 승리했던 주가 가장 큰 타격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미 상공회의소는 600만 개의 일자리가 멕시코와의 교역과 관련된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과하르도 장관은 트럼프 당선인이 국내외 자동차 기업의 해외 투자 철회를 압박하는 데 대해서도 "내가 트럼프 당선인이라면 더 많은 존경심을 가지고 해당 기업들을 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당선인은 최근 포드와 GM 등 미 자동차업체는 물론 일본 도요타를 겨냥해 고관세 부과 경고 등을 통해 멕시코 투자 철회를 압박해 백기 항복을 받아내기도 했습니다.
 

Quick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