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라키스 작성일 : 2014-02-12 18:54:33 조회수 : 2,781

이수구분

과목번호

과목명

과목영문명

교과목개요서

석?박사

필수선택

지역학 입문

Introduction to Global Area Studies

지역학의 다양한 개념과 학제적 연구를 비롯한 연구방법론을 습득하고 지역의 통일성과 다양성을 이해하는 체계적인 접근방법을 익힌다.

현지조사 방법론

Introduction to Fieldwork

문화연구론

Introduction to Cultural Studies

문명교류사

History of Civilizational Exchanges

글로벌지역관계론

Studies in Global & Regional Relations

글로벌개발협력론

Introduction to Global Development and Cooperation

석사 필수

GIA

1501-01

논문연구

Thesis Research

올바른 논문 작성을 위해 논문 작성 방법을 익히고, 일반적으로 범하기 쉬운 논문작성의 오류와 바람직한 논문사례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박사 필수

GIA

1016-02

지역원어강의

Topics in Regional LanguageⅠ

지이 과목은 지역 사정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분석하기 위해 강의가 원어로 진행되며, 현지 자료 분석을 위한 원어 능력 향상을 위한 것이다.

GIA

1026-01

지역원어강의

Topics in Regional LanguageⅡ

이 과목은 지역 사정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분석하기 위해 강의가 원어로 진행되며, 현지 자료 분석을 위한 원어 능력을 심화시키기 위한 것이다.

GIA

1701-01

논문연구

Thesis ResearchⅠ

박사과정생의 올바른 논문 작성을 위해 논문 작성 방법을 익히고, 일반적으로 범하기 쉬운 논문작성의 오류와 바람직한 논문 사례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GIA

1702-01

논문연구

Thesis ResearchⅡ

박사과정생의 올바른 논문 작성을 위해 논문 작성 방법을 익히고, 실제적인 학위 논문 작성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들을 수정하여 우수한 논문을 작성하기 위한 것이다.

전공

기초

GIA

2013-01

중남미지역학세미나

Special Topics in Latin American Studies

이 과목은 중남미 지역연구에 필요한 이론과 연구방법을 습득하고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중요 이슈들을 선정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전공

기초

중남미 역사 I: 고대문명부터 식민시대까지

Latin American History I: Origins through Independence

이 과목은 중남미 지역의 마야잉카아스텍 문명 등 고대문명과 스페인포르투갈의 정복과 식민시대를 연구한다.

전공

기초

중남미 역사 II: 독립 이후

Latin American History II: Since Independence

이 과목은 독립이후 중남미 근대국가 형성과 현대 발전사를 중심으로 중남미의 근현대사를 연구한다.

전공

기본

중남미 경제 세미나

Seminar on Latin American Economy

이 과목은 중남미 경제의 발전과 성장에 대해 이해하고 중남미 경제 현안에 대해   연구한다.

전공

기본

중남미 경제통합 연구

Seminar on Economic Integration of Latin America

이 과목은 중남미 경제통합 유형별로 분류분석하고현재 진행 중인 Mercosur, Andino, Bolivarian 등 다양한 경제통합 현상들을 연구한다.

전공

심화

중남미 대외협력국제기구와 해외원조

International Cooperation of Latin America: International Organizations and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이 과목은 중남미의 대외협력을 국제기구와 해외원조를 중심으로 국가 또는 지역협력의 각종 수단의 관점에서 접근한다.

전공

심화

중남미 정치발전론

Political Development in Latin America

이 과목은 근대화론을 비롯한 정치발전에 대한 이론적 입장들을 검토하고중남미 국가들의 발전유형과 전략을 통합적 이해를 도모한다.

전공

심화

중남미 여성과 소수자

Minority and Women in Latin America

이 과목은 중남미의 사회적 약자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다수이며 약자인 여성문제성적소수자를 비롯한 많은 소수자들에 대해 연구한다.

전공

심화

중남미 대외관계론

International Relations of Latin America

이 과목은 중남미 대외관계를 심층적으로 이해할 목적으로 각국의 제도적이념적 특성을 분석하고 국제체제 사이의 상호 작용을 중심으로 대외관계를 연구한다.

 

중남미 사회와 발전

Latin American Society and Development

이 과목은 중남미 사회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발전이 국가와 각 집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다.

 

히스패닉 연구

Studies on Hispanics

이 과목은 현재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미국 내 중남미계 이민자들인 히스패닉의 사회문화경제언어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GIA

2018-01

중남미 문화인류학

Anthropology of Latin America

이 과목은 중남미 사람들의 생활 방식이나 사회의 관습 및 제도그 밖에 언어학문예술종교와 같은 문화의 전통과 발달 과정을 연구한다.

 

 

중남미 인종과 문화

Race and Culture of Latin America

이 과목은 중남미의 다양한 인종과 문화를 이해하고인종의 특징과 분포 지역을 파악하고 문화권역으로 구분하여 문화적 특성을 이해한다.

 

 

중남미 종교와 사상

Religion and Thought in Latin America

이 과목은 중남미의 종교와 사상역사적이고 전설적인 특징과 신학종교적 현장과 자취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중남미 지리와 환경

Geography and Environment of Latin America

이 과목은 중남미의 지리적환경적 특성을 연구하고 자연환경과 생태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연구를 위한 것이다.

 

 

중미 연구

Studies on Mexico and Central America

이 과목은 지리적으로 북미에 속하는 멕시코와 중미카리브해 지역의 사회문화와 정치경제적 특성에 대해 연구한다.

 

 

남미 연구

Studies on South America

이 과목은 남미의 정치경제문화와 사회적 특성에 대해 연구한다.

 

 

중남미 문화와 비즈니스

Culture and Business in Latin American

이 과목은 중남미 문화를 비즈니스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여 문화의 다양성과 비즈니스의 관계를 연구한다.

 

 

한국-중남미 관계연구

Korean-Latin American Relations

이 과목은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한국과 중남미 국가들간의 국제관계를 연구한다.

 

 

-중남미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연구

Intercultural Communication between Korea and Latin America

이 과목은 한국과 중남미간의 교류에서 문화적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의 유형과 이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전략을 연구하기 위한 것이다.

 

Quick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