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라키스 작성일 : 2019-06-19 14:03:42 조회수 : 304
국가 : 브라질 언어 : 한국어 자료 : 사회
출처 : 연합뉴스
발행일 : 2019-06-19
원문링크 : https://www.yna.co.kr/view/AKR20190619009200094?section=international/centralsouth-america
좌파 정당 "인명 살상 행위 부추겨" 연방대법원에 소송 제기

(상파울루=연합뉴스) 김재순 특파원 = 브라질에서 리우데자네이루 주지사가 빈민가의 무장 범죄조직 소탕을 위해 미사일 사용을 주장한 것을 둘러싸고 논란이 되고 있다.

18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좌파 사회주의자유당(PSOL)은 전날 위우손 윗제우 리우 주지사가 인명살상 행위를 부추겼다며 연방대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사회주의자유당은 또 윗제우 주지사에게 폭력사건에 따른 사망과 경찰에 의한 살인 감소를 포함한 공공치안 계획을 3개월 안에 제출하도록 지시해줄 것을 연방대법원에 요청했다.

윗제우 주지사는 지난 14일 리우 시 서부지역에 있는 시다지 지 데우스 빈민가의 무장 범죄조직 소탕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유엔만 눈을 감는다면 그곳에 미사일을 쏴 범죄자들을 폭사시키는 방법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빈민가를 중심으로 하는 치안 불안이 심각한 것은 맞지만, 범죄조직을 소탕한다며 미사일까지 동원해야 한다는 것은 너무 과한 발언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앞서 리우 주의회 인권위원회는 윗제우 주지사가 지난해 선거 때부터 범죄 단속 작전에 저격수를 동원해야 한다고 주장하는가 하면 사형제도와 고문 행위를 두둔하는 등 위헌적인 발언을 해왔다며 공공치안 정책 수행 과정에서 지나친 인권침해 행위가 자행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윗제우 주지사는 경찰 헬기가 빈민가 상공에서 공중사격을 하도록 지시한 의혹도 받고 있다.

그는 지난달 초 리우 남부 앙그라 두스 헤이스 지역에서 이뤄진 단속 작전에서 경찰 헬기에 탄 채 직접 촬영한 동영상을 소셜미디어(SNS)에 올렸다. 시민단체는 윗제우 주지사가 경찰의 작전을 지시했다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우파 기독교사회당(PSC) 소속인 윗제우 주지사는 지난 1월에는 마약 조직원들을 테러리스트로 간주해 강력하게 처벌해야 하며 형량도 최대한 늘려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하기도 했다. 

리우 빈민가에 출동한 경찰 병력 [브라질 일간 글로부]
리우 빈민가에 출동한 경찰 병력 [브라질 일간 글로부]

한편, 리우 주 정부 산하 공공안전연구소(ISP)에 따르면 올해 1분기에 리우 주에서 경찰이 개입된 사건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자는 434명으로 확인됐다.

올해 1분기 사망자는 1998년부터 공식적인 조사가 시작된 이래 21년 만에 가장 많은 수치다. 지난해 같은 기간 사망자는 368명이었다.

fidelis21c@yna.co.kr

Quick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