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라키스 작성일 : 2024-03-18 09:57:39 조회수 : 32
국가 : 쿠바 언어 : 한국어 자료 : 정치
출처 : 연합뉴스
발행일 : 2024-03-18
원문링크 : https://www.yna.co.kr/view/AKR20240318006400504?section=international/centralsouth-america

쿠바 주재 북한대사 귀임 보도

디아스카넬 쿠바 대통령(오른쪽)과 대화하는 마철수 북한 대사
디아스카넬 쿠바 대통령(오른쪽)과 대화하는 마철수 북한 대사

북한 매체가 18일 주 쿠바 북한 대사의 귀임 소식을 보도했다. 북한이 반세기 넘게 형제국으로 여겨온 쿠바가 지난달 14일 한국과 수교한 이후 한 달을 훌쩍 넘겨서야 다시 나온 쿠바 관련 보도다.

조선중앙통신은 "우리나라 특명전권대사가 지난 16일 꾸바(쿠바) 공화국 주석을 작별 방문했다"며 마철수 주 쿠바 북한대사와 미겔 디아스카넬 쿠바 대통령 간의 만남 소식을 전했다.

통신은 디아스카넬 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따뜻한 친선과 우정의 인사를 전해드릴 것을 마 대사에게 부탁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그는 2018년 11월 우리나라를 방문해 존경하는 김정은 동지를 만나 뵙고 열렬한 환대를 받은 데 대해 언급하면서 공동의 적인 미제와 맞서 사회주의를 건설하는 조선과 쿠바 사이의 역사적 전통과 관계를 변함없이 발전시켜나갈 쿠바당과 정부의 입장을 표명했다"고 말했다.

통신은 마 대사가 디아스카넬 대통령 이외에도 마누엘 마레로 쿠바 총리, 브루노 로드리게스 쿠바 외교부 장관 등을 작별 방문했다고 했으나 쿠바 측 인사들을 만나 어떠한 말을 했는지는 전하지 않았다.

앞서 쿠바 관영 언론 그란마는 지난 16일(현지시간) 디아스카넬 대통령과 마 대사와의 만남 소식을 알리며 마 대사가 "북한은 언제나 쿠바와 함께 할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고 했다.

북한 매체에 쿠바 관련 보도가 실린 것은 지난달 15일 이후 처음이다. 당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쿠바가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공격을 비난했다는 국제 소식을 다룬 바 있다.

북한은 그간 쿠바에 대해선 자국 주재 쿠바 대사관 행사는 물론이고 쿠바 고위 인사들의 동정까지 비교적 세세하게 보도했으나, 한국과 쿠바가 외교 관계를 맺은 이후로는 쿠바에 대한 기사를 쓰지 않았다.

특히 다양한 북한 주재 외교단 행사 소식을 보도하면서도 쿠바에 대해 일절 언급하지 않았는데, 북한이 한국과 쿠바의 수교에 대한 불만을 우회적으로 표출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한편 통신은 마 대사 귀임 이후 신규 부임할 대사 임명 여부에 대해서는 보도하지 않았다.

마 대사 귀임이 한국과 쿠바 수교 여파인지 통상적인 대사 교체 작업의 일환인지는 아직 불확실하다.

마 대사는 2018년 10월 주 쿠바 북한 대사로 임명된 후 5년 넘게 아바나에서 대사로 활동했다.

Quick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