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라키스 작성일 : 2021-01-20 16:13:07 조회수 : 297
국가 : 브라질 언어 : 한국어 자료 : 정치
출처 : 연합뉴스
발행일 : 2021.01.20
원문링크 : https://www.yna.co.kr/view/AKR20210120005900094?section=international/centralsouth-america

좌파는 물론 우파 정치인도 탄핵 찬성…법학자·예술인·시민단체 가세

브라질 대통령 탄핵 촉구 시위
브라질 대통령 탄핵 촉구 시위

브라질 수도 브라질리아 대통령궁 앞에서 지난 17일(현지시간) 보우소나루 대통령 탄핵을 촉구하는 시위가 벌어졌다. [브라질 뉴스포털 UOL]

(상파울루=연합뉴스) 김재순 특파원 = 브라질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대규모 인명 피해를 내는 것과 관련,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 책임론이 확산하면서 탄핵 주장에 갈수록 힘이 실리고 있다.

19일(현지시간) 일간 폴랴 지 상파울루 등 브라질 주요 언론에 따르면 야권이 보우소나루 대통령 탄핵 추진을 시사한 이후 좌·우파 정치인과 법학자, 예술인, 시민단체들이 탄핵 추진론에 가세하고 있다.

특히 2016년 좌파 지우마 호세프 전 대통령 탄핵을 촉구하는 시위를 주도했던 '거리로 오라', '자유로운 브라질 운동' 등 유력 시민단체들이 보우소나루 탄핵을 지지하고 나서면서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아이리스 브리투 전 연방대법관은 전날 일간 폴랴 지 상파울루와 인터뷰를 통해 공개적으로 보우소나루 탄핵을 지지했다.

전문가들은 최근 북부 아마조나스주에서 코로나19 사망자와 확진자 급증으로 공공의료 시스템이 붕괴하고, 백신 접종과 관련해서도 확실한 대책을 제시하지 못하는 모습이 보우소나루 탄핵 추진 주장에 동력이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여기에 전날에는 "브라질 국민이 민주주의에 살 것인지 독재에 살 것인지는 군이 결정한다"는 황당한 발언을 한 사실까지 알려지면서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이에 대해 연방대법원이 "헌법에 배치되는 발언"이라고 비판하는가 하면, 대통령실 참모를 지낸 예비역 장성은 "브라질과 국민을 위해 헌신하는 군을 모욕하고 군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의도"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

브라질에서 코로나19에 대한 부실한 대응을 들어 보우소나루 대통령 탄핵 추진설이 갈수록 힘을 얻고 있다. [브라질 뉴스포털 UOL]

앞서 좌파 노동자당을 포함한 5개 야당은 지난 15일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보우소나루 대통령 탄핵안을 발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5개 야당은 방역 지침을 무시하고 잘못된 정보를 퍼뜨려 코로나19 피해를 키우는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행태에 대한 의회 차원의 대응을 촉구했다.

브라질 헌법상 대통령에 대한 탄핵 절차 개시 여부는 하원의장의 결정에 달렸다.

대통령 탄핵이 이뤄지려면 하원에서 전체 의원 513명 가운데 3분의 2(342명) 이상, 상원에서 전체 의원 81명 가운데 3분의 2(54명)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지금까지 하원의장에게 접수된 보우소나루 대통령 탄핵 요구서는 60여 건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달 말로 임기가 끝나는 호드리구 마이아 하원의장은 "앞으로 보우소나루 탄핵 논의가 불가피할 것으로 본다"고 말해 다음 달 1일 차기 의장단 출범 이후 대통령 탄핵 논의가 본격화할 수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폴랴 지 상파울루는 하원의원 가운데 102명이 탄핵에 찬성하고 29명은 반대 입장을 가졌으며 382명은 구체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fidelis21c@yna.co.kr

Quick Menu

TOP